미닝아웃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미닝아웃 외에도 MZ세대의 가치소비 트렌드 또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미닝아웃을 이해하시게 될 것이며 가치소비를 알게 되실 겁니다. 미닝아웃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미닝아웃 썸네일

미닝아웃?

미닝아웃은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온다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의 합성어로 소비를 통해 자신이 옳다고 지지하는 신념이나 가치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미닝아웃은 MZ세대들의 소비트렌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의미 있고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구매하고 SNS를 통해서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과거의 소비 패턴은 '가성비'가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 유행하고 있는 미닝아웃은 소비를 할 때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를 드러내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패턴으로 친환경, 기업의 윤리, 사회적 책임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치 소비자들은 비윤리적인 기업의 제품을 불매운동을 하고, 윤리적이고 가치 있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착한 소비를 지향합니다. 이로 인해 미닝아웃의 영향은 새로운 소비 문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미닝아웃 소비트렌드


미닝아웃 소비 트렌드 사례

1. 제로웨이스트 

모든 제품이 재사용될 수 있도록 장려하며 폐기물을 방지하는데 초점을 맞춘 원칙입니다.

친환경, 천연 제품, 텀블러, 장바구니 등을 사용하는 친환경 소비를 통해 환경을 생각하고 자원을 보존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제로웨이스트

2. 돈쭐 내주기

'돈'+'혼쭐내다'의 합성어로 '혼쭐이 나다'라는 원래 의미와는 달리, 선행을 베푼 착한 가게나 기업의 제품을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팔아주어 돈쭐 내주자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돈쭐 내주기

3. 기부 제품 구매하기

기부 팔찌, 티셔츠 등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사회문제, 환경 등에 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소비를 말합니다.

기부제품 구매

4. 불매운동

특정 상품의 구입, 사용을 중단하는 자발적인 소비자 운동의 하나입니다. 주로 비윤리적인 사회 문제를 일으키는 기업이나 나라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거나 사용을 중단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불매운동


MZ세대의 가치소비

mz세대 가치소비

MZ세대는 소비에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담아냅니다. MZ세대 928명을 대상으로 한 가치 소비 관련 설문조사 결과 10명 중 8명은 자신이 '가치 소비자'라고 응답하였습니다. 기업의 ESG 활동과 관련한 질문에서는 '제품, 브랜드 선택 시 ESG의 영향을 받는다(5점 척도)'는 평균 3.5점을 기록했습니다.

 

ESG 활동 중 가장 관심이 높은 분야는 '환경'입니다. MZ세대가 환경과 자원을 소중히 하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비를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Z세대의 가치소비가 확산됨에 따라 기업은 지속 가능성, 친환경, 사회적 가치를 선택이 아닌 필수로 생각하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가치소비자 설문조사

이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그에 맞추어 기업과 시장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가 선한 영향력을 이어간다면 사회에 좋은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미닝아웃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여러분은 가치 소비자인가요? 미닝아웃이 확산되면서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중요시하는 만큼 타인의 가치와 신념도 존중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로운 소비문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동참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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