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를 하거나 공부를 할 때 집중하기 어려울 때가 있는데요. 저 또한 최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찾아보다 알게 된 것이 구글 타이머입니다. 한 달간 사용해 본 사용기와 함께 구글 타이머를 활용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타이머를 활용하면 작업 시 집중력을 끌어올려 효과적인 능률을 낼 수 있습니다.

구글 타이머

목차
1. 구글 타이머 : 생산성을 높이는 도구
2. 포모도로 기법 : 집중력 높이는 방법
3. 내돈내산 구글 타이머 사용기

1. 구글 타이머 : 생산성을 높이는 도구

구글 타이머는 집중력 향상을 도와주기로 유명한 타이머입니다. 구글 타이머의 핵심은 원하는 시간을 설정하면 얼마만큼 시간이 남았는지 빨간색 영역의 크기를 통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부, 업무시, 작업 시 등 집중해서 무언가를 해야 할 때 사용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원래 타임 타이머는 어린아이에게 시간개념을 알려줄 수 있는 용도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구글 타이머라고 이름이 붙여진 것은 구글에서 효율적인 작업을 진행할 때 이 타임 타이머를 활용해 작업하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어린아이부터 공부하는 학생, 직장인, 프리랜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포모도로 기법 : 집중력 높이는 방법

포모도로 기법이란 25분 집중해서 일하고 5분 휴식하는 방식입니다. 포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대학생 시절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토마토 모양의 요리용 타이머를 이용해 25분 집중, 5분 휴식을 하며 일을 처리한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포모도로 타이머
출처 : 위키백과

포모도로 기법의 핵심은 집중 시간과 휴식 시간을 정해놓고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마치 운동 한 세트 후 휴식을 반복하는 것과도 유사한 방식입니다. 자신에 상황에 따라 25분 집중 5분 휴식 또는 45분 집중, 15분 휴식 등 시간을 정해서 사이클을 돌리면 됩니다. 구글 타이머에 포모도로 기법을 결합하면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이며 효율적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을 설정하고 나면 집중시간 동안에는 온전히 그 시간 동안의 할 일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핸드폰 알림을 확인한다던지, 전화를 받는다든지 등의 것들은 하면 안 됩니다. 그런 일들은 휴식시간이 되었을 때 확인하고 처리하면 됩니다.

 

3. 내돈내산 구글 타이머 사용기

구글 타이머를 구매 후 포모도로 기법을 적용해 작업 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약 한 달 넘게 사용하면서 터득한 저만의 활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먼저 하루 동안 할 일 목록을 정하면 그중에는 사소한 것도 있고, 꼭 처리해야 되는 중요한 일들도 있습니다. 사소한 일들은 되도록 휴식시간을 활용해 처리를 하고, 중요한 일들은 집중 시간에 하게 되면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책상 위 구글 타이머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하다 보면 쉬는 시간조차 아깝다고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45분 집중, 15분 휴식을 지켜가고 있는 이유는 휴식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휴식 시간을 주기적으로 적용하다 보니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집중 후 잠깐 씩 휴식 시간을 가지게 되면 창의성이 더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타이머 사용기와 집중력 높이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구글 타이머 작은 도구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린아이들에게 시간 개념을 알려주고 싶은 부모님이나, 수험생, 직장인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굿노트 플래너 속지 양식 무료 공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